본문 바로가기

Knowledge

멍게 효능 알아보기

스시집에 가면 스끼다시로 잘 나오는 멍게를 집에서도 맛있게 먹는 방법을 알아보고 제철에 먹으면 얼마나 우리 몸에 좋은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일단 멍게를 맛있게 즐기기 위해서는 신선한 멍게를 고를 줄 알아야 합니다. 그럼 멍게 고르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시원하고 독특한 향이 나는 멍게는 향이 은은하게 퍼지면서 껍질의 다홍색은 진하고 선명해야하며, 탱탱한 느낌이 눌렀을 때 나야 좋은 멍게입니다. 껍질이 손질되어 있는 멍게를 구입하게 된다면 멍게의 속살이 선명한 오렌지빛깔이 나면서 살이 도톰한 것이 좋습니다. 껍질이 까져있는 멍게를 바로 드시지 못할 경우에는 제대로 손질을 해서 멍게속살만 따로 냉장보관해야 하루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또한 멍게 손질시에는 뻘을 꼭 제거해줘야만 추후 멍게를 드시고 배탈이 나지 않습니다. 멍게의 별명은 바다의 파인애플로 바다의 보약과 같이 스태미나 식으로도 매우 훌륭한 음식입니다. 제철에 꼭 집에서도 맛있게 섭취하시면 좋은 영양식이 될 것입니다.

 

그럼 이번에는 멍게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멍게 효능 첫번째로는 글리코겐이라는 성분이 스태미나를 활발하게 활성시켜주는 성분으로 피로감이 찾아올 때 멍게를 섭취해주시면 피로감에 탁월한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둘째로는 멍게에서 나는 시원한 향기가 신티아놀 및 옥타놀이라는 성분 때문인데 그 중 숙취해소에도 좋은 신티아놀 성분때문에 스끼다시로도 자주 우리가 맛볼 수 있는 멍게랍니다. 숙취해소에도 좋은 멍게를 술한잔 하실 때는 꼭 섭취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셋째로는 멍게에는 해파리와 해삼과 같이 지방질이 없기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뿐만아니라 신진대사 기능에도 활력을 주어 다이어트로 인해 좋은 영양분을 섭취해야 하는 분들이라면 영양보충 및 스태미나를 돋구워주는 식품으로 드시면 아주 좋습니다. 네번째로는 어게 껍질에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혈당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 비반 예방과 더불어 변비에도 탁월합니다. 다섯번째로는 혈당을 조절해주는 바나븀이 있어 인슐린 분비에 영향을 주어 당뇨병 환자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 여섯번째로는 타우린이 들어있어서 노화방지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멍게를 집에서 드시기 위해서는 손질이 된 것을 구매해오셔도 좋지만, 신선함을 위해서는 집에서 손질하는 방법도 알아두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멍게 손질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로는 멍게를 흐르는 물에 씻어줍니다. 둘째로는 멍게 뿌리의 반대편쪽에 돌기부분에 달린 입출구를 잘라내어 줍니다. 세번째로는 가위로 배를 갈라 속안에 든 멍게의 속살을 손가락으로 꺼내줍니다. 네번째로는 꺼낸 멍게살을 뒤집어서 뻘과 함께 내장을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깨끗한 물에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다섯번째로는 소금을 살짝 친 소금물에 담궜다가 꺼내주면 좋습니다. 여섯번째로는 깨끗이 손질된 멍게를 망에 놓고 물기를 살짝 제거해줍니다. 멍게를 맛있게 먹는 방법으로는 바닷가에서 먹듯이 바로 잡은 멍게를 먹는게 가장 맛이 좋은데, 그렇기 때문에 이왕이면 손질된 것을 구입하지 마시고 집에가져와서 이처럼 손질해서 드시는게 가장 맛있게 멍게를 드시는 방법이랍니다. 저는 멍게를 깼잎과 무싹 및 새싹과 함께 된장에 싸서 먹는것을 가장 좋아하는데, 식사로 드신다면 회덮밥을 만들어 멍게를 위에 넣고 함께 비벼 드시면 좋습니다. 멍게 회덮밥은 초고추장을 넣어서 비벼드셔도 맛있지만, 간장과 식초를 넣고 비벼드셔도 멍게의 향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어서 참 맛있습니다.

 

멍게비빔밥을 만드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멍게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손질하여 채망에 넣고 물기를 빼내어 준 다음에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참기름 한스푼과 소금으로 간을 해준 다음 본인이 좋아하는 야채들을 썰어 흰쌀밥위에 멍게와 함께 넣고 초고추장 또는 간장소스로 비벼서 드시면 됩니다. 깨소금을 비롯해서 참기름 들기름은 건강에도 좋기 때문에 꼭 넣어서 드셔주시면 좋겠습니다.